Recent News

homenavigate_next자료마당navigate_next수상작

수상작

게시물 상세
작품명 2022년 한국건축가협회상 수상작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
위치 인천
건축가 손진 / 2022
수상년도 2022
대지면적 지상층수
건축면적 지하층수
건폐율 용적율
작품설명
게시물 상세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2022년 한국건축가협회상 수상작: <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

대표건축가: 손진_㈜이손건축건축사사무소
건축주: 하나금융그룹
시공자: 민영학_씨제이대한통운㈜
대지는 40m×140m, 남북으로 긴 장방형이다. 1층에는 18개의 보육실이 펼쳐져 있다. 9m 모듈로 구성된 각 보육실은 다양한 크기의 마당을 사이에 두고 모여 단위를 이루고, 이 단위가 촘촘하게 반복되어 전체를 이룬다. 보육실은 남북 방향의 긴 축을 따라 동서로 나뉘어 배열되어 있고 안쪽에는 원무실과 유희공간들이 보육실을 엮어준다. 넓게 펼쳐진 평면은 크게 남쪽의 영아영역(0~2세)과 북쪽의 유아영역(3~5세)으로 나뉜다. 각 영역별로 입구와 원무실을 두어 공간을 분리했다. 두 영 역이 만나는 지점에는 식당과 2층으로 연결되는 동선을 만들었다. 폭 3.8m의 넉넉한 계단형 도서공간은 2층의 다목적공간과 특별활동실로 자연스레 연결된다.

하나 어린이집의 백미는 다채로운 실내공간이다. 마치 언덕처럼 천장이 오르내리며 하늘과 만난다. 야트막한 구릉들과 군집해 있는 아파트군이 만드는 청라의 먼 풍경과 완전한 평지 위에 서있는 어린이집의 가까운 풍경을 이어주는 의도된 실내 지형이다. 이 인공 지형은 종이접기(오리가미)의 형식을 취했다. 마당을 통해 유입되는 자연광이 미쳐 닿지 못하는 지점에는 돌출된  천창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극적으로 빛을 끌어들인다. 건축가는 지붕 위로 불쑥 튀어나온 천창들이 언덕 위에 흩어진 바위처럼 보이기를 바랐다.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한국건축가협회상_<청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_사진©김종오

"매립지를 통해 만들어낸 인공의 허허벌판 대지에 어린이들을 위한 동산이 생겨났다. 노출콘크리트로 마감 된 간결한 매스는 차분히 도로를 면하고, 내부에서는 풍성한 풍경을 만들어낸다. 건축가가 생각하는 "동네"라는 상실된 소우주를 아이들에게 되찾아 주려는 의도처럼 어린이집 내부는 길처럼 이어지는 복도와 계단, 길 따라 있는 집처럼 접해있는 보육실의 구성을 통해 어린이를 위한 작은 도시처럼 펼쳐져있다. 평면에서 보이는 간결한 구성이 입체적으로 변하는 단면과 만나며 풍부한 공간을 연출해 내고 있다. 


다양한 색상과 끝없이 변하는 다양한 각도의 천정은 풍부함에 풍부함을 더하며 자칫 내부 공간을 산만하고 정신없게 만들었을 수도 있었지만, 차분하고 중심이 잘 잡혀있는 공간은 산만하기 보다는 오히려 적절히 풍성해 보였다. 색상을 불문하고 공통으로 퍼져 나오는 따스한 햇살이 모든 공간을 골고루 비추며 조율을 하고, 다양한 각도와 색상, 수평으로 연속된 목구조의 벽은 어린이집에 필요한 다양함과 질서를 적절히 감싸며 균형을 잡는다. 


작은 "동네"로서의 내부공간과 함께, 이 곳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풍부한 것은 자연이다. 외부 보행자 눈높이에서는 살짝만 보이는 녹화 지붕은 다소 아쉽지만, 내부의 공용 공간은 입체적인 천창을 통해서 들어오는 다양한 각도의 햇빛을 충분히 느끼도록 계획되었고, 각각의 보육실마다 외부로 접근 가능한 테라스와 그들만의 중정이 있어 어느 집(보육실)에서나 자연을 품으며 햇빛을 누리고, 하늘을 바라보고, 외기를 접할 수 있다. 외부를 향해 닫힌 듯한 인상을 가진 건물이었지만, 내부의 경험은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풍부한 교감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에 대한 보호와 자연과의 접촉, 다양함과 균형이 함께하는 훌륭한 사례이다."


2022년 한국건축가협회상 심사평 중

심사위원장 이한호 심사위원 정수진, 정영한, 조성익, 남정민


작품사진
close